*제노마인*


Genome상의 promoter, enhancer 혹은 유전자와 연계되어 reporter 유전자의 발현이 나타나게 하는 기술로 promoter의 분리에 유용하고 T-DNA insertion을 매개로 하므로 유전자의 발현과 동시에 konck-out line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Mutant phenotype과 유전자의 발현을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예측이 어려운 유전자들의 기능 연구가 용이하며 in planta 상에서의 유전자의 시간적, 공간적 발현 변화의 관찰이 가능하므로 발달 과정이나 환경 스트레스 등에 관련된 유전자의 분리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reporter 유전자로는 firefly luciferase (LUC), beta-glucuronidase (GUS)와 green fluorescent protein (GFP)등이 있습니다.




T-DNA를 삽입시킬 수 있는 부위(right border와 left border)와 전사를 증폭시키는 유전자 서열(transcriptional enhancer sequence)을 조합하고 여기에 유전자를 분리할 때 사용하는 유전자를 붙인 운반체(vector)를 이용합니다. 식물의 형질전환으로 T-DNA가 염색체에 삽입될 때 전사증폭 유전자 서열에 의해서 T-DNA에 인접한 유전자가 활성화되면서 발현이 증가합니다. 발현이 증가되어 나타난 변이체로부터 운반체의 꼬리표(tag)를 이용하여 유전자를 분리합니다.


식물에서 모델 식물로 사용되는 애기장대(Arabidopsis thaliana)에 promoter trapping을 이용하여 식물 발생 및 환경 스트레스 인자와 관련하여 특이적으로 reporter 유전자가 발현되는 형질 전환체를 선발하고 이로부터 유용유전자와 promoter를 분리합니다.



VIEW::Total Flanking sequence